서비스 이용약관(회원)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전자조달연구원(이하 ‘회사’라 합니다)이 운영하는
Bidform(http://bidform.co.kr) (이하 ‘비드폼’이라고 합니다)내 서비스를 회원이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서비스 이용의 조건 및 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원”이라 함은 비드폼에 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비드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개인회원, 법인회원, 예비전문가, 전문가, 검증위원으로 구분합니다.
가. “개인회원”이라 함은 비드폼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비드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나. “기업회원”이라 함은 비드폼에 회원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단체로
, 비드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다. “예비전문가”라 함은 전문가자격 획득 또는 전자입찰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비드폼 내 전문가 참여를 신청하고 예비전문가 자격이 부여된 자를 말합니다.
라. “전문가”라 함은 예비전문가의 모든 과정을 완료한 자로서 전문가 심의를 통하여 전문가 승급이 확정되고, 계약절차에 따라 회사와의 계약이 완료된 자를 말합니다.
마. 모의입찰”이란 예비전문가가 전문가 승급신청을 하기위해 거쳐야 하는 필수절차로서
비드폼에서 제공하는 다수의 G2B공고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바. “회사”라 함은 비드폼을 운영하는 주체로서 서비스 이용 및 조건 절차 및 수수료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사. “이용자”라 함은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를 접속한 자를 말합니다.
2. “계정(ID)”이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 작성하고 회사가 승낙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3.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계정(ID)과 일치된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회원 스스로 정한 문자와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글, 사진, 첨부파일 등을 말합니다.
➁ 본 약관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해석은 관계법령 및 각 서비스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① 이용자가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비드폼 사이트를 이용할 목적으로 회원가입이 완료된 시점에 본 약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➁ 회사는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 별도의 이용약관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개별 서비스 약관(예비전문가, 전문가, 입찰정보서비스, 전문가매칭
서비스 이용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② 본 약관 및 개별 서비스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의하고, 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관습에 의합니다.
제4조 [약관의 변경]
➀ 회사는 개선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➁ 회사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 그 개정 이유 및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전일까지 비드폼에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30일 전에 공지하고 개정 약관을 회원이 등록한 전자우편 등으로 통지합니다.
➂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➃ 회사가 제4조 제2항에 따른 공지일 또는 통지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은 약관의 내용 및 변경에 대하여 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약관의 내용 및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한 회원의 피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제5조 [회원가입]
➀ 회원의 가입은 이용자의 회원가입 신청과 회사의 가입승낙이 모두 완료되었을 경우 성립
되며, 그 성립 시기는 회사의 가입승낙이 가입 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② 회원가입은 온라인(Web 또는 App)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Fax, 이메일을 통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③ [개인회원 필수항목] 회원 가입시에 개인회원은 ‘성명, 성별, 로그인ID,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를 필수항목으로 수집합니다.
④ [개인회원 선택항목] 회원 가입시에 개인회원은 ‘생년월일, 주소’를 선택항목으로 수집합니다.
⑤ [기업회원 필수항목] 회원 가입시에 기업회원은 ‘회사명, 사업자등록번호, 기업 인증 값, 로그인ID, 비밀번호, 회사주소, 전화번호, FAX번호, 대표자명, 대표자 휴대폰번호, 대표자 이메일’은 필수항목을 수집합니다.
⑥ [기업회원 선택항목] 회원 가입시에 기업회원은 ‘담당자명, 담당자 휴대폰번호, 담당자 이메일, 담당자 직위, 정산담당자명, 정산담당자 휴대폰번호, 정산담당자 이메일, 정산담당자 직위’를 선택항목으로 수집합니다.
⑦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
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이 성립합니다.
⑧ 회사는 전문기관을 통해 회원가입 신청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별도의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⑨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변경 시 요구되는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여야 하며 다른 사
람의 명의를 도용하거나 허위내용을 등록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⑩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시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계정을 신청해서는 안 됩니다.
1.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계정
2. 비드폼의 운영자로 오인의 우려가 있는 계정
3.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가 있는 계정
⑪ 회사는 원칙적으로 모든 이용자의 가입신청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가입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관련설비에 현실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에 기술적, 업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원가입 신청서 제출 이외에 별도의 자료 제출이 요구되는 경우
4.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⑫ 회사는 회원가입 신청자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가입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자명(상호,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3. 이용신청 시 필요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강제퇴출로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6.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을 경우
제6조 [이용제한 및 탈퇴]
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회원을 강제탈퇴 시킬 수 있습니다.
1. 관련법, 본 약관, 모든 개별 서비스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정책, 이용안내 및 공지사항 등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2. 회사의 임직원이나 관계자를 사칭한 경우
3. 6개월 이상 계속해서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4. 회원 기본정보가 변경되어 회원과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
5. 회사가 허용하는 접근방식 이외의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접근을 시도하는 행위
6. 회원의 고의 여부와 관계없이 서비스 설비에 과도한 부하를 일으키는 행위
7.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를 한 경우
➁ 회사는 회원이 1항 5호 및 6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할 경우에는 1항의 조치와는 별도로 해당 회원의 서비스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➂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회원을 강제 탈퇴시킬 경우 회사는 이를 해당 회원에
게 통지하고, 회원은 회사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
다.
➃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탈퇴 요청이 있을 경우 관련규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제7조 [계정 및 비밀번호 관리]
➀ 회원의 계정과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➁ 회원은 타인에게 본인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알려주어서는 안 되며, 계정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발견한 경우 즉시 본인의 비밀번호를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회사에 신고하여 회사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➂ 전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신고하지 않거나, 신고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➃ 회원은 회원 서비스 이용이 완료되었을 때 확실히 로그아웃을 하여야 하며, 정확히 로그아웃을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⑤ 회사는 보안 및 계정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회원의 계정 및 비
밀번호 변경을 요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8조 [회원정보의 관리 및 보호]
➀ 회원의 회원정보는 오직 본인만이 열람, 수정할 수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회원의 계정과 비밀번호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➁ 회원은 개인정보의 관리 및 보호를 위하여 회원정보 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회원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계정, 실명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➂ 회원은 회사가 관리하는 회원정보에 변경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시 회원정보를 수정하여야하며, 회원정보에 대한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➃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⑤ 회원은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다른 회원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2.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⑥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합니다.
⑦ 휴면회원의 회원정보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의 규정에 따라 처리합니다.
⑧ 탈퇴한 회원의 회원정보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의 규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9조 [서비스의 제공 및 운영]
➀ 회원의 비드폼 활용 및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➁ 회사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며, 이를 위해 유지, 점검,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➂ 서비스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 특성
에 따라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
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➃ 회사는 회원에 대해 비드폼 정책에 따라 회원을 등급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등급에
따라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기능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 중단]
➀ 회사는 최선의 서비스 운영을 위해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설비의 점검, 보수 또는 교체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2.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술적 결함이 발견된 경우
3.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는 경우
4. 그밖에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필요한 경우
➁ 또한 회사의 의도와 관계없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서비스가 갑자기 중단될 수도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회사는 신속히 서비스의 재개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
1. 기간통신사업자가 별도의 통지 없이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2. 서비스 이용의 폭주 또는 설비의 장애 등이 발생한 경우
3. 국가비상사태,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➂ 회사는 비드폼의 서비스 중단 계획이 있을 경우 그 사유 및 중지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
전에 공지합니다. 다만, 오픈플랫폼이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서비스의 변경 및 폐지]
➀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서비
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기능의 추가, 변경 또는 제거
2. 서비스 이용 제한의 추가 또는 제거
3. 그 밖의 서비스와 관련한 변경 사항
➁ 서비스를 변경 또는 폐지할 경우에는 사유, 내용 및 적용일자 등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➂ 제2항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 적용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새로운 버전이나 기능이 제공
되는 즉시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제12조 [정보의 제공 및 통지]
➀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 게시판,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➁ 회원은 전자우편 등 개인적인 매체로 전달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수신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➂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서비스 내의 공지사항을 이용하며, 특
별한 경우 회원의 전자우편 등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서비스의 사용]
➀ 회원은 서비스를 오용하지 않고 올바르게 이용하여야 하며, 서비스 이용에 있어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1. 비드폼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2.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한 경우
3. 비드폼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역공학 하는 행위
4.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5.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6.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7. 회사 및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➁ 회원은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과 거래하거나 양도 및 증여 할 수 없으
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➂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내용이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신속히 처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사는 회원사 의
견이나 불만사항의 처리과정 및 결과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14조 [게시물의 관리]
➀ 회원은 게시물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등록하여야 하며, 회원이 게시한 정보 또는 자료에
대한 신뢰도, 정확성 등에 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➁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 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➂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게시하여서는 안 되며, 게시물 내용이 아래 각 호
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전 통보 없이 게시물 삭제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1.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2. 선거와 관련된 내용 또는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3.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4.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5. 영리목적의 상업적 광고
6.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
7.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8. 연습, 장난, 오류의 내용
9. 기타 관련법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5조 [저작권]
➀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서비스명칭, 정보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
권 및 기타 권리는 회사에 있으며, 회원은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서비스 이용권만을
가집니다.
➁ 회원은 비드폼의 서비스 및 브랜드를 모방하거나 도용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➂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다
만, 회사는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해당 게시물을 편집 또는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➃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는 정보를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 방
송, 기타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비드폼과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
다.
제16조 [손해배상 등]
➀ 회원이 제15조의 저작권 관련 의무를 위반함으로써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회원에
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➁ 회원이 본 약관에 규정한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회사는 관련법에 의거하여 회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➂ 회원이 본 약관의 이용 제한 관련 각 규정에 근거하여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이 보유한 모든 유료 콘텐츠의 사용권은 상실되며 회사는 해당 유
료 콘텐츠의 구매대금을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➀ 회사는 제10조 2항의 경우와 같이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➁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또는 금전적 거
래 등을 하였을 경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➂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고의로 행한 범
죄행위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➃ 회사는 회원이 게시물이나 댓글 정보에 의존해 얻은 이득이나 입은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고의가 아닌 이상 운영상의 문제로 게시물이 삭제되거나, 전송되지 못한 경우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⑥ 회원이 자신의 회원ID 또는 비밀번호 등의 관리를 소홀히 하는 등 타인의 부정사용을
방치한 경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원이 제3자의 회원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제3자에게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회사는 비드폼 내 게시되는 입찰정보 중 입찰공고 누락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➁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관할법원은 회사의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약관의 효력)
➀ 본 약관은 2016년 2월 29일부터 시행됩니다.